100미터X100미터의 가원을 위해

dabia.egloos.com

포토로그




[문국현 솔루션] 8 근로시간 단축

우리나라 산재 비용 15조 원은
연봉 1500만 원의 일자리 100만 개를
만들 수 있는 기회비용과 맞먹지요.
산재는 경제적 손실만이 아니라
개인을 불행하게 만들어요. 그 가족과
자녀들에게 치유될 수 없는
아픔과 고난을 남겨주거든요.
사회 양극화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질문│일자리 늘리는 아이디어도 그렇거니와 산업재해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과다한 근로시간이 산재의 주된 원인이라고 진단하시는군요. 사장님이 산재에 관심을 갖는 이유가 단지 연간 15조 원이라는 경제적 손실보다는 인도적 측면을 더 우려하시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문국현│우리나라 산재 비용 15조 원은 연봉 1500만 원의 일자리 100만 개를 만들 수 있는 기회비용과 맞먹지요.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산재는 경제적 손실만이 아니라 개인을 불행하게 만들어요.그 가족과 자녀들에게 치유될 수 없는 아픔과 고난을 남겨주거든요. 사회 양극화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다행스럽게도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많은 기업들이‘가족친화 근로환경 조성’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고, 정부도 가족친화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겠지만 산재가 줄어들고 선진국 사람들처럼 삶과 일이 균형을 잡고, 가정과 직장과 지역사회가 고루 발전한다면 참 좋은 일이지 않겠습니까.
 
  
  
질문│유한킴벌리의 산재는 어느 수준인지요? 근무 시스템을 바꾸기 전과 후로 나누어 볼 때 어떤 특징을 보이는지요?
  
문국현│저희 회사의 재해율은 매년 업 다운을 번갈아 가며 변화하고 있습니다. 재해율이 낮아지고 있는 회사들에서 보여주는 전형적인 모습이에요. 재해율의 증감은 어떤 특정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의 도입으로 변화되었다고 단언할 수는 없어요. 조직, 시스템, 설비, 프로그램, 자재, 프로세스 등 여러 가지 요소들
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재해율이 변하니까요. 다만 4조 2교대 실시 후에 지속적으로 재해율이 떨어지고 있는 모습을 고려한 다면, 이 시스템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생각해도 좋겠지요.
4조 2교대 시스템이 재해율에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되는 것으로 이런 것들을 꼽을 수 있어요. 첫째, 교육 시간의 증가로 개인의 기술Skill과 지식Knowledge 개발에 도움을 주었어요. 둘째, 전문 강사로
구성된 직무교육과 안전교육을 실시해 위험에 대한 인식과 대처가 개선되었지요. 셋째, 4일간 업무에 집중하고 3일을 쉬는 동안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진 것입니다.
  
남들과 반대되는 선택을 했기 때문에
한때는‘바보’소리도 많이 들었어요.
바보짓 사례만 묶어도 책 한 권이 될 겁니다.
바보처럼 선택했는데 왜 결과는 좋았느냐?
저는 정직에 기반을 둔 선택이었기 때문이라고
젊은이들에게 말해주고 싶어요.
원칙과 정직에 기반을 두면
결과가 나쁠 수 없거든요. 그게 바로 인생이죠.
  
  
질문│지금까지 말씀을 들으면서 머릿속에 줄곧 떠나지 않는 이미지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사장님이 역발상의 명수라는 것입니다. 젊은 시절의 직장 선택에서부터 나무 심는 일이나, 근로시간 변경이나, 평생교육을 실시한 것이나, 경영전략에 이르기까지 보통 사람들과 반대의 선택을 했다고 말해도 지나치
지 않을 것 같네요. 그런 선택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은 무슨 이유인가요?
  
문국현│남들과 반대되는 선택을 했기 때문에 주위에서 한때는 바보 소리도 많이 들었어요. 염려하는 목소리도 있었구요.
저도 월급쟁이 사장인데 모든 것을 제 마음대로 할 수는 없잖아요. 그러니 바보 같은 결정을 내릴 때마다 얼마나 힘들었는지 상상해 보시면 아실 거예요. 제가 바보짓을 한 사례만 묶어도 어쩌면 책 한 권이 족히 될 겁니다. 기회가 된다면 그런 책을 만들어 사회 진출을 앞둔 젊은이들에게 나눠주고 싶은 생각도 있어요. 바보처럼 선택했는데 왜 결과는 좋았느냐? 저는 그게 정직에 기반을 둔 선택이었기 때문이라고 젊은이들에게 말해주고 싶어요. 원칙과 정직에 기반을 두면, 초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지라도 결과가 나쁠 수 없거든요. 그게 바로 인생이죠.